2021년 2회 기출문제 (5월 15일) 오답 노트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시스템 구성 요소
입력(Input) | 처리 방법, 처리할 데이터, 조건을 시스템에 투입하는 것 |
처리(Process) |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 방법과 조건에 따라 처리하는 것 |
제어(Control) | 자료를 입력하여 출력 될 때까지 처리 과정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 감독하는 것 |
피드백(Feedback) | 출력 된 결과가 예정된 목표를 만족 시키지 못할 경우 목표 달성을 위해 반복 처리하는 것 |
유스케이스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으로 시스템의 요구사항이자 기능을 의미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사용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주로 사용
액터
시스템과 상호작용 하는 모든 외부 요소,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 의미
주액터 (사용자 액터) | 기능을 요구하는 대상이나 시스템의 수행 결과를 통보 받는 사용자 혹은 기능을 사용하게 될 대상으로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기능인 유스케이스의 권한을 가지는 대상, 역할 |
부액터(시스템 액터) | 사용자 액터가 사용한 유스케이스를 처리해주는 외부 시스템 시스템의 기능 수행을 위해서 연동이 되는 또 다른 시스템 액터를 의미 |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원천 기술
구조적 기법, 프로토타이핑 기술, 자동 프로그래밍 기술, 정보 저장소 기술, 분산 처리 기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컴포넌트가 다른 컴포넌트에게 서비스를 요청 데이터가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며 처리 |
계층 구조 | 모듈들로 응집된 계층 단위로 SW를 구성 계층 간 사용 가능의 관계로 표현 |
MVC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 기능을 분리한 아키텍처 |
파이프 필터 구조 | 파이프를 통해 받은 데이터를 변경시키고 그 결과를 파이트로 전송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 |
UML 다이어그램 종류
구조적 다이어그램 | 클객컴배복패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 패키지) |
행위 다이어그램 | 유시커상활타상 (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 타이밍, 상호작용) |
UML 모델 관계 종류
Dependency 의존 | 한 사물의 명세서가 바뀌면 그것을 사용하는 다른 사물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 |
Realization 실체화 |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 의해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 |
Generalization 일반화 | 일반화된 사물과 좀 더 특수화된 사물 사이의 관계 (is-a) |
Association 연관 | 두 사물 간의 구조적 관계로 어느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 객체와 연결돼있음을 의미 (has-a) |
CASE
시스템 개발 과정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동화 시킨 것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전체 단계를 연결해주고 자동화해주는 통합된 도구 제공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데이터베이스, 테스트 등을 통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환경 제공
상위 CASE | 요구 분석과 설계 단계를 지원 모델들 사이의 모순 검사 기능 모델의 오류 검증 기능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 |
하위 CASE |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며 문서화하는 과정 지원 원시코드 생성 기능 |
통합 CASE |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전체 과정 지원 |
애자일 개발 방법론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XP , Extreme Programming)
스크럼(Scrum)
칸반(Kanban)
크리스탈(Crystal)
린(Lean)
기능 중심 개발 (FDD , Feature-Driven Development)
적응형 소프트웨어 개발 (ASD , 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하둡(Hadoop)
분산 환경에서 빅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는 자바 기반의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2과목 : 소프트웨어 개발
힙 정렬(Heap sort)
정렬할 입력 레코드들로 힙을 구성하고 가장 큰 키 값을 갖는 루트 노드를 제거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정렬하는 기법
완전 이진트리로 입력 자료의 레코드 구성
평균 수행 시간 O(nlog2n)
최악 수행 시간 O(nlog n)
화이트박스 테스트 |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테스트 방식 소프트웨어의 내부 소스를 테스트 (개발자 관점의 단위 테스트) 기본경로: 싸이클을 최대 한 번만 지나야 한다 문장검증: 프로그램의 모든 문장이 적어도 한 번씩 수행되는 검증 기준 선택검증: 선택하는 부분만 검증 경로검증: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 검사 조건검증: 문장 내 조건식을 조사하는 기준 |
블랙박스 테스트 | 내부 구조나 작동 원리를 모르는 상태에서 입력에 따른 출력 결과를 테스트 (사용자 관점의 테스트) 경계값 분석: 경계값에서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점을 이용 기능 테스트 프로그램 구조 고려하지 않는다 |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구성 요소
Contents Distributor |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사람 |
Packager | 콘텐츠를 메타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 |
Clearing House | 디지털 저작권 라이선스의 중개 및 발급을 수행하는 곳 디지털 저작물의 이용 내역을 근거로 저작권료의 정산 및 분배가 수행된다 |
DRM controller |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 |
O(N*log2N) : 선형 로그형 복잡도 : 로그, 변수에 비례 → 퀵정렬, 합병정렬
O(N2) : 제곱형 : 제곱에 비례 → 버블정렬, 삽입정렬, 선택정렬
정렬된 데이터의 경우 : 버블정렬, 삽입정렬 : O(N)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xUnit, STAF, Fitnesse, NTAF, Selenium, watir
스택을 이용한 연산
재귀호출, 후위표현의 연산(postfix), 깊이우선탐색
큐를 이용한 연산
선택정렬
3과목 : 데이터베이스 구축
파티셔닝은 병렬 데이터베이스 환경 중 수평분할에서 활용되는 분할 기법이다
파티셔닝의 유형에는 range, hash, list, composite, round robin이 있다
DELETE: 조건을 달아서 특정 행을 삭제할 때 사용
DROP: VIEW, TABLE, DATABASE 완전 삭제할 때 사용
INTERSECT: 교집합
개념적 설계 | 사용자의 요구사항 분석 후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추상적인 형태 설계 개념적 모델을 이용한 개념적 스키마 생성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추상적인 설계도, 개체 관계 다이어그램 |
논리적 설계 | 논리적 모델을 이용하여 논리적 스키마 생성 ERD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설계 |
물리적 설계 | 특정 DBMS가 제공하는 물리적 구조에 따라 테이블 저장 구조 설계 필드의 데이터 타입, 인덱스, 테이블 저장 방법 등을 정의 |
병행제어
동시에 여러 개의 트랜잭션을 병행 수행할 때 DB의 일관성을 파괴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것
병행제어 기법의 종류
로킹기법, 타임 스탬프 기법, 최적 병행 수행 기법(검증 기법, 확인 기법, 낙관적 기법), 다중 버전 기법
시분할 기법
사용자가 여러 개의 작업이 동시에 수행하는 것처럼 느끼도록 분할하는 운영체제 운영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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