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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Today I learned)/CS

221008 정보처리기사 실기 D-8

by Amy97 2022.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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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SCRUM) 방법론

Product Backlog를 바탕으로 하여 2~4주의 스프린트 기간 동안 스크럼 팀을 통해 구현해 나가는 개발 방법론

 

공통 모듈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방식
소스 코드를 보면서 테스트 케이스를 다양하게 만들어 테스트를 수행
메서드 기반 테스트 공통 모듈의 외부에 공개된 메서드 기반의 테스트
메서드에 서로 다른 파라미터 값을 호출하면서 다양한 테스트를 수행
화면 기반 테스트 사용자용 화면이 있는 경우 각각의 화면 단위로 단위 모듈을 개발 후에 화면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여 테스트를 수행
화면 기반 테스트는 화면과 연계된 서비스, 비즈니스 컴포넌트 및 공통 컴포넌트를 한꺼번에 단위 테스트에 참여
사용자 시나리오에 기반한 공통 모듈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테스트 드라이버 Driver /
테스트 스텁 Stub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화면 또는 하위 모듈이 구현되지 않은 경우 테스트 드라이버, 테스트 스텁을 통해 테스트를 수행
테스트 드라이버는 하위 모듈을 있지만 상위 모듈은 없는 경우 사용하는 기법
테스트 스텁은 상위 모듈을 있지만 하위 모듈을 없는 경우 사용하는 기법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기법

API 방식 애플리케이션 레벨에서 암호 모듈(API)을 적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수정 방식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암·복호화, 정책 관리, 키 관리 등의 부하 발생
Plug-in 방식 암·복호화 모듈이 DB 서버에 설치된 방식
DB 서버에 암·복호화, 정책 관리, 키 관리 등의 부하 발생
TDE 방식 DB 서버의 DBMS 커널이 자체적으로 암·복호화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
내장되어 있는 암호화 기능(TDE; Tranparent Data Encryption)을 이용
Hybrid 방식 API 방식과 Plug-in 방식을 결합하는 방식
DB 서버와 애플리케이션 서버로 부하 분산

 

GROUP BY 구문은 실제 구체적 데이터 분석값을 보고자 하는 컬럼 단위를 선정할 때 사용되는 기준이 된다

HAVING 구문은 WHERE 구문 내에서 사용할 수 없는 집계 함수의 구문을 적용하여 복수 행의 계산 결과를 조건 별로 적용하는 데 사용된다

테이블에 출력하고자 하는 컬럼이 바로 존재하지 않을 때 GROUP BY HAVING 절을 통해 집계 과정을 거쳐야 한다 (AS 사용해 명명)

 

메모리 반입 기법

예상 반입 기법 시스템의 요구를 예측하여 미리 메모리에 적재하는 방법으로 요구되는 페이지 이외 다른 페이지도 함께 적재
요구 반입 기법 다음에 실행될 프로세스가 참조 요구가 있을 경우에 적재하는 기법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DDos 공격

Slowloris
(Slow HTTP Header Dos)
HTTP GET 메서드를 사용하여 헤더의 최종 끝을 알리는 개행 문자열인 \r\n\r\n(Hex: 0d 0a 0d 0a)을 전송하지 않고 \r\n(Hex: 0d 0a)만 전송하여 대상 웹 서버와 연결 상태를 장시간 지속시키고 연결 자원을 모두 소진시키는 서비스 거부 공격
RUDY
(Slow HTTP POST Dos)
요청 헤더의 Content-length를 비정상적으로 크게 설정하여 메시지 바디 부분을 매우 소량으로 보내 계속 연결 상태를 유지시키는 공격 기법
Slow HTTP READ Dos TCP 윈도 크기와 데이터 처리율을 감소시킨 상태에서 (Zero Window Packet) 다수 HTTP 패킷을 지속적으로 전송하여 대상 웹 서버의 연결 상태가 장시간 지속, 연결 자원을 소진시키는 서비스 거부 공격

 

블록체인 Blockchain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한 형태로 분산 노드의 운영자에 의한 임의조직이 불가능하도록 고안되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이터 기록 리스트인 블록을 연결한 모음으로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

 

기계학습의 유형 

분류 설명 사례
지도(교사)학습 입력 X에 대한 출력 목푯값을 제시하여 학습
입출력의 쌍으로 구성된 학습 예제들로부터 입력을 출력으로 사상하는 함수를 학습
신경망, 회귀분석
비지도(비교사) 학습 입력 X에 대해 목푯값을 스스로 추론하여 학습
입력은 주어지나 대응되는 출력이 없으며 입력 패턴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학습의 목적
k-Means 알고리즘, 주성분 분석
강화학습 입력 X에 대해 행위의 포상을 기억하고 학습
입력에 대해 학습자가 행동을 선택하고 그 행동에 대해서 교사가 제공하는 보상치에 따라서 학습하는 방법
Q-Learning,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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